다음

다음 사람? 홍콩 언론, 체포, 폐쇄 후 공포
지난달 새벽 홍콩 국가안보경찰이 그의 집 문을 두드렸을 때 기자 Ronson Chan은 놀라지 않았지만 여전히 떨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다음

파워볼사이트 추천 반대 의견에 대한 중국의 탄압은 대부분의 홍콩 민주화 운동가들을 침묵시키거나 수감시켰고 이제 언론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습니다.

Chan은 자신이 홍콩 언론인 협회 회장이자 크라우드 펀딩을 받는 독립 온라인 매체인 Stand News의 편집자로서 목표물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more news

그는 AFP에 “나는 정신적으로 준비가 돼 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들이 나에게 수색 영장을 보여주었을 때 나는 떨고 있었다.”

Chan은 경찰관이 중지 명령을 내릴 때까지 휴대전화를 사용하여 경찰관과의 대화를 생중계했습니다. Stand News가 마지막으로

보도한 내용입니다.

당국이 국가 보안법을 ​​사용하여 회사 자산을 동결하고 “선동적인” 콘텐츠를 게시한 직원 7명을 체포한 후 이 콘센트는 그날 늦게 폐쇄되었습니다.

이 직원 중 2명은 기소돼 구금됐다. Chan은 그가 그들과 합류할지 여부를 모릅니다.

“다음은 우리?” 한 때 험난한 지역에서 언론 자유의 지역 보루였던 도시에서 지역 뉴스 매체와 점점 더 국제적인 매체가 요구하는 것입니다.

홍콩중문대학의 전 저널리즘 강사이자 현재는 네덜란드에 있는 록만 추이는 AFP에 “언론인들은 권력에 대해 진실을 말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바로 지금, 진실은 홍콩을 전복시키고 있습니다.”
중국 본토는 여전히 언론인들에게 세계에서 가장 억압적인 장소 중 하나로 남아 있으며, 국가가 통제하는 현지 언론과 외국 기자들의 엄격한 통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음

그러나 비즈니스 친화적인 전 영국 식민지였던 홍콩은 1997년 반환 이후에도 미디어 허브로 번성했습니다.

현지 언론사는 중국 본토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방식으로 헤드라인을 작성하고 공무원을 면밀히 조사하는 집요함으로 유명했습니다.

2000년 홍콩 기자가 장쩌민 당시 국가주석에게 뻔뻔한 질문을 던지면서 중국 지도자는 조롱을 촉발한 것으로 유명하다.

“어디를 가든지 서구 언론인보다 항상 더 빨리 달리고 있습니다.”라고 Jiang은 홍콩 언론인들을 “너무 단순하고 때로는 순진하다”고 비난했습니다.

‘빨리 달린다’는 말은 기자들 사이에서 명예의 증표가 됐다.

그러나 홍콩의 미디어 환경이 지속적으로 덜 자유로워지면서 종말의 조짐은 항상 존재했습니다.

국경 없는 기자회가 2002년 첫 연례 언론 자유 표를 발표했을 때 홍콩은 18위였습니다. 작년에는 80위였다.

그리고 지난 7개월 동안 전례 없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가장 먼저 추락한 곳은 2019년 민주화 시위를 수용하고 중국 지도부가 공개적으로 혐오한 독단적이고 인기 있는 타블로이드 신문인 애플 데일리(Apple Daily)였다.

시위 이후 중국이 홍콩에 부과한 새로운 국가 보안법을 ​​사용하여 경찰은 Apple Daily의 자산을 동결하고 소유주인 Jimmy Lai를 포함한 고위 경영진을 보안 범죄로 기소했습니다.

Stand News는 베테랑 기자들이 설립한 유사한 온라인 매체인 Citizen News가 “더 이상 일하기에 안전하지 않다”고 말하며 문을 닫은 지 일주일 후였습니다.

“언론의 자유는 지난 몇 년 동안 줄어들고 있지만, 특히 2020년 이후에는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현재 런던 시티 대학교에서 가르치는 베테랑 홍콩 언론인 Yuen Chan이 AFP에 말했습니다.